혹시 이동평균선 분석(기본편)을 안보고 왔다면 한번 보고 오는것을 추천한다~
Contents
그랜빌 8법칙(Granville’s 8 rules)
그랜빌(Joseph Ensign Granville, 1923.08.20 ~ 2013.09.07)은 주식시장 분석 및 예측가로 유명하였는데, 그는 이동평균선(이하 이평선)을 이용해 매수신호 4가지와 매도신호 4가지를 정리해 그랜빌 8법칙을 만들었다. 이 법칙은 주가가 움직이고 있는 방향으로 계속 진행하려는 관성 법칙과 이평선 간의 이격이 커지면 다시 줄어드려는 회귀성을 근거로 하고 있으며, 200일 장기 이평선이 사용되었다.
그랜빌의 법칙이 만들어질 당시에는, 200일 이상의 장기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대형주를 위주로한 중장기 투자시 적합하다고 만들어 졌으나 모든 시장에 적용하기 적합할지는 의문이다. 실제, 한국시장에서는 200일 이평선이 아니라 20, 60일 이평선으로 단기매매시 참고하기 적합하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
그랜빌의 4가지 매수신호
매수신호1 (중요한 매수신호)
하락하다가 횡보 또는 상승으로 전환하는 이평선을 주가가 상향돌파할 경우 매수신호이다. 이때, 거래량이 받쳐주고 있는지도 함께 확인해야한다.
매수신호2 (조심스러운 매수신호)
상승하고 있는 이평선을 주가가 하향돌파하였음에도 이평선이 계속 상승하는 경우 매수신호이다. 이는 주가가 일시적으로 하락했다고 판단한 경우지만, 상황에 따라 추세가 하향전환될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매수신호3 (무난한 매수신호)
상승하고 있는 이평선 위의 주가가 이평선 부근에서 지지를 받고 다시 상승할 경우 매수신호이다.
매수신호4 (단기적 매수신호)
주가 급락으로 주가와 이평선간의 거리가 갑자기 멀어진 뒤 반등할 경우 매수신호이다. 이는 회기성을 근거로 주가가 일시적으로 이평선과 멀어졌다고 판단한 경우이다. 하지만 하향추세는 변하지 않을 확률이 크므로 매수이후 단기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그랜빌의 4가지 매도신호
매도신호1 (중요한 매도신호)
상승하다가 횡보 또는 하락으로 전환하는 이평선을 주가가 하향돌파할 경우 매도신호이다. (매수신호 1과 정반대)
매도신호2 (조심스러운 매도신호)
하락하고 있는 이평선을 주가가 상향돌파하였음에도 이평선이 계속 하락하는 경우 매도신호이다. 이는 주가가 일시적으로 상승했다고 판단한 경우지만, 거래량이 받쳐준다면 추세가 상향전환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거래량이 받쳐주지 못하고 있음을 함께 확인해야한다.
매도신호3 (무난한 매도신호)
하락하고 있는 이평선 아래의 주가가 이평선 부근에서 저항을 받고 다시 하락할 경우 매도신호이다.
매도신호4 (단기적 매도신호)
주가 급등으로 주가와 이평선간의 거리가 갑자기 멀어진 뒤 조정받을 경우 매도신호이다. 이는 회기성을 근거로 주가가 일시적으로 이평선과 멀어졌다고 판단한 경우이다. 하지만 상향추세는 변하지 않을 확률이 크므로 분할매도 등 단기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그랜빌 법칙 정리
그랜빌 8법칙을 주식생애와 함께 정리해 보았다!